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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2022. 3. 22. 19:49

    옥스포드 연구진이 저술한 책에 따른 발음의 두가지 개괄적 정의

     

    첫째, 음성은 특정언어에서 사용되는 규약의 일부이므로 고유의 변별적 음성이 있다. 이런 의미에서 발음을 음성의 산출과 수용이라고 정의할수 있다.

    둘째, 언어사용의 맥락에서 의미를 달성하는데 사용되기 때문에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음성과 관련된 규약은 다른 요소들과 결합하게 된다.

     

    1-1

     

    발음의 정체성

    (과제1-5)

    청자로서의 경험으로 미루어 우리는 대화의 상대방이 우리의 출신지, 사회계층, 교육정도, 그리고 우리가 대략적으로 보아 호감이 가는 사람인지 아닌지까지도 판단할수 있다는것을 안다. 즉 목소리자체만으로도 사회적 정체성 뿐만아니라 개인적 정체성으로 나타낼수 있다.

     

    언어 규약내에서의 차이점들을 일반적으로 변이형이라고 부른다. 통사, 어휘, 어형, 음운의 측면에서 표준과 차이가 있는 지역적 변이형은 방언이라고 부른다. 음운의 측면에서만 차이가 있는 지역및 사회적 변이형에 대해서는 액센트라는 용어를 써오고 있다. (영어 accent의 예 = 미구, 호주, 영국의 말은 표준영어로 동일한 방언이나, accent 는 다름)

     

    언어교수관점에서는 학습에 관한 참고사항이나 학습과 관련된 일련의 내용으로서 효과적인 것과 달성 가능한 행동 목표로서 제시되는것 사이에 차이가 있다는 것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모방을 위한 표준이 아니라 지침이 되는 모델을 설정하는것이 의미 있다.

     

    Porter Garvin은 발음교육에 대한 두가지 태도를 교사들이 자주 언급한다고 한다.

    - 사람들에게 이상한 발음을 하도록 강요함으로서......사람들의 기분을 거슬리게 하고 모욕감을 줄 수도 있다.

    - 한사람의 발음은 그 사람 자신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식이다. 사람의 발음을 변화시키려고 노력하는 것은 ... 그 사람의 이미지를 함부로 바꾸는 것이며 비윤리적이다.

     

    (그 외) 실현가능성 - 자아의 경계선은 나이가 들면서 더욱 확립되어 가고 언어적 자아는 융통성이 줄어든다.

     

    , 정확한 발음의 틀안으로 학습자가 들어가도록 강요하는것이 항상 바람직한지에 대해 숙고해볼 필요가 있다. 하지만 우리는 학습자가 닮아가려고 노력하는 표준이 틀림없이 있다는 점도 인식할 필요가 있다.

     

     

     

    1-2 발음과 이해도

    (과제6,7)

    훌륭하고 성공적인 발음을 구성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기준은 대화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접근가능성 - 발음의 정확성과 명료성과 같은 화자의 요인 뿐 아니라 예측과 태도 즉 열등한 액센트나 외국어식 액센트에 대한 경험 및 청자의 요인에 의해서도 결정된다.

     

    용인가능성 - 대화참여자들이 상대방의 액센트에 전반적으로 어떻게 느끼며 이 액센트가 특정 상황 및 서로의 사회적 역할과 지위에 적절한 것으로 간주하느냐에 대체적으로 달려 있다.

     

    이러한 사실은 언어 학습 동기의 종류와 학습의 태도사이에도 연관성이 있다.

     

    도구적동기 - 주로 의미를 전달하는데 관심이 있고 자신의 언어수행이 대화상대방에게 접근 가능했다는 것 만을 성공적으로 간주한다.

    통합적 동기 - 의사소통의 상호작용적 측면을 더 중요하게 여기며 자신이 구성원이 되길 원하는 사회에 접근가능할 뿐만 아니라 용인 가능한 것에 더 큰 관심을 둔다.

     

    의사소통의 우선적 목표 : 사무처리 - 상호작용

    주요척도 : 접근가능성 - 용인가능성

    동기 : 도구적 - 통합적

    의사소통에 대한 관점 : 의미전달 - 의미교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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